본문 바로가기

엔터 산업 KPOP Industry/엔터주(Stocks)

BTS월드와 넷마블 (BTS World & Netmarble)

 

2년 가까이 방탄소년단(BTS) 팬들이 기다린 시뮬레이션 육성 게임 BTS월드(BTS World)가 6월 26일 오후 8시에 글로벌 론칭되었습니다. 출시 첫날 우리나라에서만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백만 다운로드를 달성하였고,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전 세계 33개국에서 1위, 80여개국에서 탑 5의 다운로드 기록을 세웠습니다. 전세계 천만 정도로 추정되는 아미들의 파워에 힘 입어 극초반 었지만 상당히 성공적으로 보였습니다. 

 

그런데 정작 넷마블의 주가는 BTS월드 출시 이후 5일 동안 21% 정도 급락했습니다. BTS월드가 기대보다 흥행하지 못했다는 분석과 공매도 세력들의 공세로 주가가 급락했다고 합니다. 7월 5일 기준으로 구글 플레이 매출 기준은 20위 정도입니다. 업계에서는 기대했던 일 매출 20억을 하회하는 10억 이하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http://news.mk.co.kr/v2/economy/view.php?year=2019&no=481918)


넷마블 주가 (7월 5일 종가 기준)



흔히 게임주 주가는 새 게임 출시 전에 기대감으로 상승했다가, 신작 게임 출시 직후 공매도 등으로 인한 급락하는 장세가 거의 최근의 주가 패턴이라고 합니다. 이번에도 이러한 패턴을 잘 모르는 장기 소액투자자나 개미투자자만 피해를 봤겠네요. 

 

BTS월드는 게임 이용자가 방탄소년단의 가상 매니저가 되어 글로벌 스타로 육성하는 실사형 시뮬레이션 시네마틱 게임입니다. 넷마블 게임즈가 퍼블리싱을 하고 테이크원컴퍼니에서 개발했습니다. 지난해 2월에 방준혁 넷마블 의장은 BTS월드를 소개하면서, '게임+시네마틱 드라마+KPOP'이라는 신장르 게임이라고 소개하기도 하였습니다. 출시 전부터 방탄소년단의 게임 관련 촬영이 목격되면서 전 세계 아미들에게 기대감을 높여 왔는데, 그 이후에 출시가 계속 미뤄지면서 팬들이 오랫동안 기다리기도 하였습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2대 주주 넷마블

넷마블 창업자인 의장 방준혁과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시혁 대표는 친척 사이입니다. 넷마블은 대표적인 방탄 관련 주식으로 2018년 4월에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지분 25.71%를 사들여 빅히트 엔터의 2대 주주가 되었습니다. 

 

빅히트엔터 주주 현황

주주 지분율 (%)
방시혁 43.06 %
넷마블 25.22 %
스틱스페셜시츄에이션사모투자회사 12.24 %
최유정 4.58 %
한국투자증권 2.33%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게임 퀄리티(?)와 팬들 반응

전 세계에 무려 1,000만으로 추산되는 방탄 팬들(이하 아미)의 소비력을 기대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게임 품질과 오류/버그 등으로 생각보다 매출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또한 출시가 계속 미뤄지면서 게임 속 콘텐츠가 멤버들이 거의 2년 전 촬영한 것들로 현재의 모습과는 조금의 괴리가 있습니다. 

 

아미들이 주로 모여있는 커뮤니티 반응들을 보니, "게임에 비해 노래가 아깝다." "완성도가 떨어진다.", "게임이 허접하다. 멤버들 얼굴이랑 영상 보려고 한다.", "지나치게 현질을 유도하고 오류가 많다." 등의 부정적 반응과 "재밌게 하고 있다", "오랜만에 게임에 집중하고 있다.", "멤버들의 영상과 음성이 예쁘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 혼재한 상태인 것 같습니다.

 

개발사 테이크원컴퍼니와 투자자들

테이크원컴퍼니는 2016년 설립, 영상 콘텐츠의 스토리텔링 요소와 게임의 수익성이 결합된 시네마틱 게임 장르를 개발하는 게임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투자자를 살펴보니 많은 업체들이 투자자로 참여했습니다.

테이크원컴퍼니의 주요 주주로는 피앤아이investment, 헤이스팅스자산운용, 타이거자산운용, IBK기업은행, 한국투자증권 등이며, BTS월드에 투자한 회사로는 KTB네트워크, 키움자산운용, 포스코기술투자 등이 있습니다. 

 

테이크원컴퍼니 & 투자사 관련기사 : https://www.paxnetnews.com/articles/50113

 

BTS월드 OST

BTS월드의 OST 앨범 판매는 성공적인 것 같습니다.  BTS의 정식 앨범이 아닌 OST 앨범임에도 불구하고 일주일 동안 약 370,000 여장을 팔았습니다. 이는 역대 아이돌 초동 판매량(*앨범 출시 첫 일주일 동안의 판매량)의 14위 정도에 해당되는 높은 판매량입니다. 

 

 

BTS월드 OST 초동 추이

  일일 판매량 누적 판매량
1일차 90,347장 90,347 장
2일차 7,051 장 97,398 장
3일차 458 장 97,856 장
4일차 9,138 장 106,994 장
5일차 7,945 장 114,939 장
6일차 250,531 장 365,470 장
7일차 4,602 장 370,072 장

 

멜론 등에서 공개한 OST의 음원 성적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방탄소년단 멤버 7명은 3개의 유닛으로 나누어 3곡을 차례로 공개하였습니다.

 

1. Dream Glow (진, 지민, 정국) - 멜론 7위 진입, 빌보드 버블링 차트 6위 진입, 영국 싱글차트 61위

2. A Brand New Day (제이홉, 뷔) -멜론 9위 진입

3. All Night (알엠, 슈가) - 멜론 13위 진입

4. Heartbeat (방탄소년단) - 멜론 11위 진입

 

 

 

 

2019/07/03 - 2019년 1분기 실적 정리 (SM, JYP, YG 엔터테인먼트)

2019/07/02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Bighit Ent.) 용산으로 사옥 이전